3) 성서 이해와 해석학적 원리
해석학의 원리는 성서 해석에 있어 해석자로 하여금 성서 본문에서, 현재의 삶으로, 그리고 삶의 내면에서 성서 본문으로 옮겨가는 하나의 과정을 제공한다. 성서 본문에서 삶으로, 다시 삶의 내면에서 본문으로의 움직임(운동)을 ‘해석학적 순환’이라고 부른다. 이 순
교육사역이란 종교 교수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지만 가르침이라는 교육 활동의 핵심이 된다.”
⇨사라 리틀은 종교 교수의 접근 방식이 교육에 있어 최고(最古) 접근 방식이라 말한다.
종교 교수 이론에서 교수-학습과정이란 기독교 신조와 기독교적 실행, 감정과 지식들을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1. “말씀”과 기독교교육 - 제임스 스마트(James Smart) :
제임스 스마트는 “기독화”를 장으로 하는 기독교교육을 “말씀”이라는 중심 개념으로 풀이한 학자로서 하나님의 “말씀”이 기독교교육의 근본적인 장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1) 신의 말씀과 신앙 - 교육 신학적 구조 :
제임즈
<기독교교육의 실천신학적 접근, 새로운 교육과정 이론의 모색>
Ⅰ. 기독교교육의 실천신학적 접근
1. 새로운 패러다임의 실천신학 운동의 등장
1970년 칼 라너(Karl Rahner), 판넨베르그(W. Pannenberg) 등에 의해 제기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광범위하게 공감대를 형성하여 신학의 중심주제로
기독교교육의 목표요 중심과제이다.
요컨대, 리처즈는 기독교교육의 목표를 그리스도 안에서 성숙의 과정에 둔다.
4. 교육의 내용 범위
리처즈는 교회가 교육계획에 있어서 전인에 초점을 둔 균형잡힌 교육사역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비판하면서, 기독교육이 인지 측면의 지식을 늘리는데 교육
교육 사업의 목적을 설정하고 평가를 얻기 위해 ③ 전달 형태의 각기 독특한 기능과 형태 간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하다.
넬슨은 신앙공동체는 그 자체 속에 확산하기 위한 내적충동을 가지고 있는데(초대교회 때부터 기독교 역사를 통해) 이것이 신앙전달이 가능하게 되며 그 신앙의 의미는 믿
교육자로서의 부모
기독교 가정 안에서 부모가 차지하는 근본적 위치는 하나님과 아동 사이의 관계 형성과 신앙을 매개하는 일에 있다고 부쉬넬은 전제한다.
# 짤막 영상 (부모의 잘못된 교사상 vs 올바른 교사상)
기독교교육자로서의 부모의 자격에 대해 부쉬넬은 두 가지 기본적인 문제를 들
기독교교육: 하나님의 자유를 위한 축하를 그 목적으로 삼으며, 그것은 예배, 고백, 성찬식의 행위 속에서 구현되는 것이다.
2) 세계를 위한 자유의 축하
- 세계는 하나님의 선교와 구원이 이루어진 장이고, 인류 공동체의 장(지리적 공간을 넘어서 이 역사는 하나님과 세계 사이에 이루어진 대화)이
② 하나님 나라는 과거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통치를 의미한다.
하나님 나라는 시제와 관련하여 크게 세 측면에서 논의되어 왔다. 하나님 나라는 미래에 완성될 것인가, 또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에서 이미 실현된 것인가, 아니면 예수님 안에서 시작되었지만 계속 진행되는 과정
기독교적 삶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함의 나타남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세 양상은 전통, 인간, 그리고 사회라는 교육주제들을 포괄하는 활동이어야 한다. 즉 전통을 알도록 하며, 인간의 영적생활을 유지하며 촉진시키고, 세계 사회 속에서 행동할 수 있도록 동기를 주는 것이 이 활동들의 목적인 것이